취향의 잡학사전 / / 2021. 6. 18. 15:35

립스틱 유통기한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모두들 그렇겠지만, 코로나 이후로 립스틱을 잘 바르지 않고 계속 립밤만 바르고 다니다 보니 문득 그동안 쓰지 못한 립스틱들의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았을까 하는 걱정이 들었다. 그래서 가지고 있는 립스틱을 모두 꺼내 찾아보니 우리나라 립스틱의 경우는 그래도 유통기한을 빨리 찾을 수 있었는데 해외 수입 립스틱의 경우 아무리 찾아도 유통기한을 찾을 수가 없었다. 

 

그러다 립스틱 유통기한을 빠르고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신박한 방법을 알아냈는데, 혹시 나같이 립스틱 유통기한을 찾으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까 하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해본다. 

 

 

썸네일

 

 

 

립스틱 유통기한 확인하는 법

 

일단 국내 브랜드인 경우에는 국내 화장품법 때문인지 용기에 보기 쉽게 표시가 잘 되어 있고, 해외 브랜드 립스틱의 경우는 배치 번호를 확인한 후 사이트를 통해 쉽게 검색할 수 있으니 차례대로 살펴보자. 

 

 

국내 브랜드 립스틱 

 

가지고 있는 국내 브랜드 립스틱의 용기 뒷면을 확인해 보자. 나는 코로나 기간 동안 쓰고 있던 아이소이의 컬러 립밤을 확인해 봤다. 

 

국내-브랜드-립스틱-유통기한
국내-브랜드-립스틱-유통기한

 

국내 브랜드 제품의 경우 뒷면을 보면 배치번호와 함께 '2022.08.29까지' 이런 식으로 연도와 날짜가 소비자들이 보기 쉽게 표기가 되어 있으니 확인만 하면 끝. 

 

 

해외 브랜드 립스틱 

 

해외 브랜드 립스틱의 경우는 아무리 용기 뒷면을 봐도 제품의 유통기한을 찾을 수가 없다. 대신 배치 번호가 표기되어 있는데, 귀찮기는 하지만 이 배치 번호를 가지고 화장품의 유통기한을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에 입력을 해야 한다. 

 

조금 헷갈릴 수 있으니 차근차근 따라와 보자.

 

 

 

1. 립스틱 배치번호를 찾는다. 

 

해외 브랜드 립스틱 용기의 뒷면을 보면 '영문+숫자' 조합의 세 자리 배치 번호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사용하고 있는 바비 브라운의 립스틱 뒷면을 보면 'A49'라는 배치 번호가 보인다. 

 

바비브라운-립스틱-배치번호
바비브라운-립스틱-배치번호

 

또 다른 브랜드 맥의 립스틱도 마찬가지로 뒷면에 'A18'이라는 세 자리 배치 번호를 찾을 수 있다.

 

맥립스틱-배치번호
맥립스틱-배치번호

 

2. 유통기한 확인사이트로 접속한다. 

 

자 이제 배치번호를 찾았으면 화장품의 유통기한을 확인할 수 있는 'Check Cosmetic'이라는 사이트로 접속한다. PC나 모바일 모두 가능하고,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Check Cosmetic

 

먼저, 모바일 버전으로 접속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 'Select Brand' 메뉴바에 화살표를 내려서 화장품의 브랜드명을 찾아준다. 나는 'MAC'으로 검색했다. (이 사이트에서 미국에서 유통되는 웬만한 브랜드들은 거의 다 찾을 수 있는 듯하다.)

 

유통기한-확인-사이트-화면

 

 

브랜드를 찾았다면 아래칸 'Enter Code'에 위에서 찾아놓은 배치 번호를 입력한다. 그리고 'Calculate' 클릭!

나는 맥립스틱으로 검색했으니 'A18'을 넣어봤다. 

 

모바일-버전
모바일-버전

 

 

그러면 3번 화면처럼 결과가 자세하게 나오고 유통기한이 지나 사용할 수 없는 화장품은 X로 표시해준다. 

맨 위가 '제조일자'로 2018년 1월이고, 그 뒤에 일반적인 유통 기한 '36개월' 그리고 X 표시 뒤에는 '이 화장품은 제조한 지 3년이 지난 것으로 보인다'는 해설이 나온다. 한마디로 그만 쓰라는 말. 

 

만일 PC로 접속한 경우라면 사이트의 맨 왼쪽 위에 보면 똑같이 검색하는 창이 나온다. 모바일처럼 똑같이 입력하고 검색하면 된다. 

 

 

PC-버전
PC버전 

 

모든 사이트가 영문으로 되어 있어 좀 그렇지만 만약 영어를 잘 해석하지 못하겠다면, '초록색 V 표시'가 나오면 계속 써도 되고 '빨간색 X 표시'가 나오면 더 이상 쓰면 안 된다는 표시이니 그것만 알아두면 된다. 

 

 

3. 쓰지 못하는 립스틱은 버리자. 

 

립스틱은 여러가지 화학물질이 들어가고 특히나 입으로 바로 흡수되는 화장품이므로 만약 더 이상 쓸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건강을 위해 망설이지 말고 과감하게 립스틱을 그만 쓰레기통으로 보내주자. 

 

코로나 기간에 묵혀두었던 립스틱을 계속 써도 되는지 유통기한이 궁금했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