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와인 공부 / / 2022. 1. 5. 16:35

13. 내추럴 와인(Natural Wine)이란 무엇일까?

모두들 내추럴 와인(Natural Wine)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정말 내추럴 와인이란 무엇일까? 오늘은 내추럴 와인의 정의, 간단한 역사 그리고 자주 쓰이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내추럴 와인이란 무엇일까? 

 

 

1. 내추럴 와인의 정의

 

사실 아직까지 내추럴 와인(Natural Wine)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내리기가 어렵다. 

 

영어의 뜻대로라면 '자연스러운 와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자연스럽다'는 것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는 내추럴 와인 업계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굳이 지금 유통되는 내추럴 와인에 대해 정의를 내려보자면 와인의 양조 과정에서 인위적으로 화학적인 방식을 더하거나 빼지 않고 그대로 와인병에 담아낸 와인을 말한다. 

 

그 말을 뒤집어 생각해 보면 우리가 그동안 마셨던 일반 와인에는 많은 화학적 합성물들이 쓰였다는 것인데 그것은 어떻게 보면 사실이다. 

 

예를 들면, 일반 와인에는 보통 배양 효모를 비롯해 약 400여 종 이상의 화학 물질 사용이 허용된다. 

 

또한 제초제, 화학 비료, 이산화황, 설탕, 산 등 와인을 만드는 전 과정을 거쳐 많은 화학 물질들이 사용되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내추럴 와인은 최소한 유기농법이나 바이오다이내믹 농법 이상으로 엄격하게 자연적으로 재배된 포도를 자연 효모를 이용해 발효시켜 만든 와인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내추럴 와인에서는 '노루오줌 맛'이라든가 이상한 냄새가 난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다. 

 

 

 

 

2. 내추럴 와인의 역사 

 

사실 8천 년 전 처음으로 와인이 생산됐을 때의 와인은 지금보다 더 엄격한 내추럴 와인이었을 것이다. 

 

그러던 것이 1900년대에 들어 화학 비료나 첨가물이 발달하면서 와인의 맛을 내기 위해 점점 더 많은 화학 물질들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대한 반성으로 1980년대에 이르러 프랑스에서 처음의 와인으로 돌아가자는 내추럴 와인 운동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3. 내추럴 와인 용어

 

 

① 글루글루(glouglou)하다 

글루글루는 프랑스어로 '콸콸'이라는 뜻으로 아주 고품질의 내추럴 와인을 마시면 술술 잘 넘어간다는 뜻으로 '글루글루 하다'라고 표현한다.

 

 

② 펫낫(Pét-Nat)

내추럴 와인의 이름을 보면 펫 낫이라는 용어를 자주 볼 수 있다. 

 

 

 

이는 페티앙 나튀렐(Pétillant Naturel)의 줄임말로 샴페인처럼 자연스러운 기포가 있는 내추럴 와인을 뜻한다. 

 

내추럴 와인은 보통 샴페인에 비해 적은 양의 기포가 생긴다. 

 

 

③ 뱅 상 술피테 아주테(Vins sans sulfites ajoutés)

아황산염을 전혀 넣지 않은 와인을 프랑스어로 뱅 상 술피테 아주테라고 부른다. 

 

보통 내추럴 와인은 일반 와인의 1/5 정도 적은 양의 이산화황을 함유한다. 

 


이 외에도 내추럴 와인에 대해서 우리가 몰랐던 것들이 많이 있지만 내추럴 와인에 대해 궁금한 입문자라면 우선 이 정도만 알아두어도 와인을 즐기는 데는 무리가 없을 것 같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