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향의 잡학사전 / / 2021. 5. 28. 13:04

요가매트 버리기, 요가매트 관리법

드디어 새로운 요가매트를 샀다. 평생 품질보장이 되는 제품을 샀으니 이제 관리하는 방법을 잘 숙지해서 오래오래 잘 써봐야겠다.

 

그리고 예전에 쓰던 저렴이 매트도 잘 버려야 하는데, 이게 재활용인지 아니면 일반 쓰레기인지 모르겠어서 요가매트 관리법과 함께 버리는 방법도 정리를 한 번 해봤다. 

 

 

 

 

 

 요가매트 관리법 5가지 

 

1. 평상시 사용 후 

 

평상시 매트를 사용 후에는 1주일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세척을 해주는 게 좋다. 

 

세척액은 집에서도 식초를 이용해 쉽게 만들 수 있는데, 물 20: 식초 1의 비율로 섞은 다음 마른 헝겊에 묻혀서 매트 표면을 깨끗하게 닦아주면 된다.

 

이렇게 하면 살균, 소독, 탈취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주기적으로 닦으면 광택 효과를 볼 수도 있다.  그리고 미지근한 물보다는 따뜻한 물에 식초를 희석하는 것이 더 효과가 좋다. 

 

 

2. 천연 소재의 매트의 관리법 

 

만약 코르크나 천연고무 같은 100% 천연 소재의 매트를 사용한다면 운동 직후 소독용 에탄올 스프레이를 뿌려서 마른 천으로 닦아주면 된다. 

 

이게 귀찮다면 그냥 시중에서 판매하는 요가매트 클리너를 구매해서 사용해도 되는데 이런 제품들도 대부분 무알콜 위치하젤이나 정제수, 소독용 에탄올에 에센셜 오일을 첨가한 것이어서 집에서 만드는 것과 성분은 비슷하다.

 

그러니 어느 것이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되겠다. 

 

 

3. 얼룩이 생겼다면 

 

땀이나 기타 오염으로 인해 얼룩이 생겼다면 레몬즙에 베이킹 소다를 섞어서 마른 헝겊에 묻힌 다음 닦아주면 된다. 

 

이렇게 해서 닦으면 위에 설명한 식초로 닦을 때보다 얼룩에는 더 효과적이다.

 

 

 

 

4. 커피나 음료 자국이 생겼다면 

 

요가매트는 운동을 위한 것이지만 우리는 가끔 그 위에 앉아서 수다도 떨고 커피도 마시고 여러 가지 활동들을 하기도 하는데, 그러다 보면 어쩔 수 없는 음료 얼룩이 생길 수도 있다.

 

그때는 중성 세제를 소량 마른 헝겊에 묻혀서 꾹꾹 누르듯이 닦아내면 된다. 이때 중성 세제는 주방 세제 또는 울 샴푸를 쓰면 된다. 

 

만약 이렇게 했는데도 물기가 남아있다면 마른 타올로 다시 한번 닦아주거나 신문지로 눌러서 물기를 제거해 주면 된다. 

 

 

5. 요가매트 길들이기 

 

어제 포스팅에도 작성했지만 내가 구매한 만두카 요가매트도 구매 직후에 소금으로 한 번 길들여 주면 더 부드럽게 쓸 수 있다고 한다.

 

굵은 천일염을 뿌려 살살 문질러 줘도 되고 마른 천에 살짝 물을 묻혀 소금을 녹이면서 매트 표면을 닦아줘도 된다. 

 

나 같은 경우는 만두카 요가매트가 전에 사용하던 저렴이보다 훨씬 부드러워서 전혀 길들여줘야겠다는 생각은 못해서 이건 패스. 

 

 

 요가매트 관리할 때 하지 말아야 할 것 3가지 

 

1. 직사광선은 피한다 

 

나도 이 부분은 몰랐는데 요가매트를 살균한다고 햇볕에 잘 말리면 좋을 것 같지만 의외로 이렇게 하면 요가매트의 수명만 단축된다고 한다. 

 

직사광선은 요가매트의 색을 바라게 하고 금이 가서 부서지게도 한다니 요가매트를 말릴 때는 꼭 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말리자. 

 

 

2. 매트를 말기 전에 완전히 말린다 

 

요가를 한 후 매트를 말기 전에는 꼭 매트에 묻은 땀방울을 제거하기 위해 완전히 말린 뒤 돌돌 말아줘야 한다.

 

 

3. 오일이나 크림을 바르지 말자 

 

요가를 하기 전에 몸에 오일이나 크림을 바르면 매트에 얼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자.

 

 

 요가매트 버리는 방법 

 

그러면 이제 궁금했던 요가매트를 어떻게 버려야 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1. 요가매트는 분리수거 품목인가? 

 

언뜻 생각하면 요가매트는 왠지 재활용이 될 것 같지만 '분리수거 대상 품목이 아니라고 한다. 만약 요가 매트가 한 가지 재질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도 재활용은 할 수 없어 분리수거 대상 품목은 아니라고 한다. 

 

 

2. 그럼 어떻게 버려야 할까? 

 

요가매트는 부피가 커서 폐기물 스티커를 붙여서 버려야 하나, 아니면 조각조각 잘라 버려야 하나 생각할 수 있는데 의외로 그냥 '일반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일반 쓰레기로 버리면 된다. 

 

돌돌 말아도 크기가 좀 크긴 하지만 부피가 큰 종량제 봉투를 구입해서 잘 넣어서 버리면 된다고 하니 집에 있는 처치곤란 요가매트가 있다면 미루지 말고 바로바로 폐기물로 처리를 해주자.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요가매트 고르는 법, TOP3 브랜드 비교

 

요가매트 고르는 법, TOP3 브랜드 비교

마트에서 아무 생각 없이 사온 후 2년 넘게 매일 써온 요가매트가 드디어 갈 때가 된 것 같다. 슬슬 매트에서 이상한 냄새도 나는 것 같고 표면도 다 까지고. 이 요가매트를 살 때는 요가에 대한

goodtaste.tistory.com

홈트 매트 추천, 만두카 요가매트

 

홈트 매트 추천, 만두카 요가매트

얼마 전에 '요가 매트 고르는 법'이라는 포스팅을 하고 바로 만두카 요가매트를 주문했다. 마트에서 산 저렴한 매트를 사용하다가 만두카 요가매트로 바꾸니 진짜 운동하는 기분. 그래서 혹시

goodtaste.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